자몬다뉴스

뒤로가기
제목

목뼈에도 ‘좋은 습관’이 필요해요! 현대인 목디스크 예방법

작성자 자몬다(zamonda)(ip:)

작성일 2017-11-21 09:54:35

조회 369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목디스크, 피로감 높이고 업무능률 방해해 
시험 막바지인 만큼 공부를 많이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능 당일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수험생은 하루 종일 책과 씨름하느라 쉽게 목이 피로해지는 만큼 목뼈 건강을 챙겨야 한다.
실제로 고개를 숙이고 있는 수험생뿐만 아니라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직장인에서부터 고령층까지 실로 다양한 연령층에서 목디스크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대개는 '허리디스크'라는 말엔 깜짝 놀라도 '목디스크'라는 말을 들으면 대수롭지 않게 넘어간다. "목쯤이야"하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목디스크는 목뿐만 아니라 어깨, 팔 등 다양한 부위에 영향을 끼쳐 통증과 피로감을 주고 결과적으로는 업무 능률까지 떨어뜨려, 결코 간과해선 안 될 현대인의 적이다.  

목디스크 환자 절반 팔이나 어깨 통증 호소 

실제로 목디스크 환자의 절반 이상이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는 어깨와 팔, 손가락 등이다. 움직이기만 해도 어깨와 팔이 아프기도 하고, 손가락이 저리고 마비되는 증상을 느끼기도 한다. 이명(귀 울림)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도 있다. 또는 목디스크 증상이 나타나도 목 통증은 없는 경우도 있다.  

부천 연세사랑병원 척추센터 강정우 원장은 "목뼈(경추)는 굵기가 엄지손가락 정도로 가늘고 주변 근육과 인대는 약한 데 비해 움직일 수 있는 운동범위는 넓은 편이라 환자가 느끼는 통증은 목 이외에도 어깨, 팔, 손 등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며 "하지만 목디스크 환자들 중 상당수는 목에 통증이 심할 것이라 추측해 처음엔 병명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혼자 이런 방법 저런 방법을 시도하다가 병원을 찾는다"고 말했다.

목디스크는 목뼈 척추원판(디스크)이 뒤로 튀어나와 신경과 척수를 압박하는 증상으로, 원인은 다양하다. 교통사고 등 각종 상해로 인한 갑작스러운 충격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고, 뼈와 디스크에 노화 현상이 일어나면서 생기기도 한다.

그러나 젊은층을 통틀어 가장 큰 원인을 차지하는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이다. 사고나 노화가 아닌 생활습관에 의한 목디스크는 자세를 조금만 바꿔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예방법에는 어떤 게 있을까. 부천 연세사랑병원의 자료를 토대로 알아봤다.

목디스크 예방하는 좋은 습관 

◆평소 자세
=목 디스크에 부담을 가장 적게 주는 자세는 머리를 바로 세우고 턱은 약간 안쪽 밑으로 당긴 채 가슴을 펴고 배가 안으로 들어가도록 힘을 준 자세다. 앉아있을 때에는 허리를 등받이에 바짝 붙이고 무릎은 90도로 바르게 세워야 한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볼 때=컴퓨터나 책을 볼 때 대상을 향해 목을 거북이 목처럼 빼지 않아야 한다. 책상위에 받침대를 사용해 눈높이를 맞추면 도움이 된다. 그러나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한 곳을 응시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스마트폰을 볼 때도 마찬가지다. 목을 스마트폰 쪽 앞으로 빼는 것은 좋지 않다.

◆잘 때=잠잘 땐 엎드린 자세보다는 정자세로 누워서 자는 게 좋다. 베게는 너무 높지 않은, 가능하면 목뼈의 각도를 살려줄 수 있는 낮고 말랑말랑한 것이 목디스크에 부담을 덜어준다. 

◆그 외에 피해야 할 습관들=턱을 괴는 것은 목에 부담을 줄뿐만 아니라 얼굴 비대칭까지 유발할 수 있다. 또 흡연은 뼈의 칼슘을 감소시켜 디스크 변성을 초래해 요통을 유발한다. 



출처 :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711110100093360006469&servicedate=20171110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 고객센터
  • 은행안내
  • 고객센터
  • 회사명 : 자몬다 ZAMONDA | 상호명 : 자몬다
    사업자등록번호 827-45-00099
    대표자: 성일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고산자로 281, 3층(홍익)
    대표번호 : 02-575-9987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성일 onestar105@naver.com
    Copyright © 자몬다 ZAMONDA. All rights reserved.